인당한의원 만성 비뇨기질환의 치료 원칙, 온하치료법

만성적인 비뇨기 질환들은 잘 낫지 않습니다.

노화가 원인의 하나인 비뇨기질환 즉, 전립선 비대증요실금의 경우가 바로 그렇습니다. 노화로 인해 약해진 원기元氣를 회복하는 것이 치료의 첫걸음입니다.

장시간에 걸쳐 반복적인 긴장과 약화가 발생하는 비뇨기 질환들 역시 잘 낫지 않습니다. 만성 전립선염이나 만성 골반통증후군, 과민방광 증후군, 요실금이 그런 범주에 속합니다. 이런 질환들은 장시간에 걸쳐 혈류를 회복시키고 골반바닥 근육들의 긴장하는 습관을 고쳐주면서, 면역력과 체력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나 꾸준히 그리고 성실하게 치료하려는 의지와 노력에 온하치료법의 도움을 받는다면 완치가 가능합니다.

온하치료법이란?

만성화된 비뇨기 질환은 치료하기 어려운 이유가 있습니다. 잦은 통증은 불안을 만들고, 지속되는 불안감은 근긴장을 조성하며, 이 긴장은 다시 통증을 유발하는 통증의 악순환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또, 통증으로 인하여 발생한 골반내의 면역력 약화는 다시 염증을 발생시키고 이 염증이 다시 통증을 유발하는 면역 저하의 악순환도 중요합니다.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주지 못하면 치료는 계속 제자리를 맴돌 뿐입니다.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하여 면역력 증진, 원기회복, 통증 완화, 하복부의 혈류량 증가를 목표로 하는 치료 방법이 필요합니다.

한의학의 고전인 <황제내경 소문黃帝內經 素問>을 중심으로 다양한 증례와 임상경험을 연구하는 소문학회素問學會에서는 인체를 치료하는 기본 원칙을 청상통중온하淸上通中溫下로 설명합니다. 한의학박사/한방내과 전문의 김종환 원장은 이 치료 대법에 비뇨기 치료 10년의 노하우를 적용한 온하치료법을 통해 당신을 건강한 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온하치료법의 치료 목표 네 가지

인당한의원 전립선클리닉의 치료 목표는 온하치료법을 통해 원래의 건강한 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1. 소변과 하복부에 대해 특별히 생각하지 않고 지낼 수 있다.

2. 약간의 음주를 해도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다.

3. 생활 관리와 운동을 통해 재발을 방지한다.

4. 전립선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건강을 유지한다.

기본 온하치료법

1. 침치료

방광과 신장 등에 관련된 경락에 침을 시술하여 해당 경락을 활성화하고 경락이 지나는 경근經筋을 이완하여 골반 바닥 근육의 긴장을 감소시킵니다.

2. 왕뜸치료

신궐, 관원 등의 경락에 지속적인 온열 자극을 가하여 하복부의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복직근을 비롯한 골반과 주변 근육군을 이완시킵니다.

3. 약침치료

전립선 치료에 유효한 경혈점에 봉약침, 자하거약침 등의 약침액을 주입하여 혈류를 개선하고 활발한 면역 반응을 유도하며, 이러한 치료 효과가 오래 지속되도록 합니다.

4. 전침치료

방광과 신장 등에 관련된 경락에 시술한 침에 전기 자극을 가하여 진통, 이완 효과를 높입니다.

 

이러한 치료방법은 인당한의원에서 비뇨기질환 치료할 때 기본적으로 처방하는 치료법입니다. 가벼운 질환은 위의 치료만으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수 온하치료법

1. 한약치료

복부의 혈류를 개선하고 편안하고 이완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약을 처방합니다. 개인화된 증상 감별과 진단을 통하여 증상과 체질에 따른 맞춤 처방을 합니다.

2. 미골추나

골반바닥근육의 통증유발점을 이완시켜주는 치료 방법입니다. 만성 비뇨기질환, 소화기 질환이 있으면 골반바닥 근육들이 지속적으로 긴장합니다. 이곳에 통증유발점이 생기면 지속적인 불쾌감과 통증이 발생합니다. 통증유발점의 원인이 되는 근막의 긴장을 이완시켜 지속적인 통증을 줄여주는 수기요법을 통해 만성골반통을 치료합니다.

3. 골반교정

뒤틀린 골반은 골반 주변 근육들의 만성적인 긴장을 발생시키며 척추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골반의 뒤틀림을 교정하여 만성적인 근막의 경결점을 해소하여 만성골반통의 원인을 치료합니다.

생활 관리

호흡법 및 코어 근육 강화 운동을 통하여 골반바닥근육을 강화시키고 혈류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하여 재발을 방지합니다. 음주, 흡연, 커피와 탄산 음료, 잘못된 자세 등 비뇨기에 악영향을 주는 생활 습관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전립선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 양배추 : 이 음식물에 포함된 인돌 성분(Indole-3-carbinol)은 남성 호르몬(androgen)이 전립선 세포에 작용하는 것을 막아서 전립선의 성장과 전립선특이항원(PSA) 증가를 막아주며, 전립선암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버섯 : 버섯에 포함된 렌티난(lentinan)은 베타글루칸(Beta-glucan)의 일종으로 여러 종의 베타글루칸 중 주로 버섯류에서 섭취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이 렌티난은 T세포 보조, 대식세포 활성화, 보체 조절 작용을 통해 인체의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과민한 면역 작용을 조절하는 등의 작용을 하여 전립선 염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석류, 토마토 : 한국인이 적게 섭취하는 붉은색 채소에 주로 포함되어 있는 파이토 뉴트리언트인 리코펜, 엘라그산은 면역력 강화와 혈관 건강을 돕습니다. 특히 리코펜은 항산화 작용과 노화방지, 엘라그산은 항바이러스, 항돌연변이 기능을 하게 됩니다. 토마토의 경우에는 생으로 먹기보다는 올리브유 등에 익혀 먹는 것이 리코펜 섭취에 도움이 됩니다.

연어, 고등어 : 연어와 고등어 등에 많이 포함된 오메가-3는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심장과 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효과를 보이며, 전립선암의 예방에도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반면 과도한 오메가-3 섭취는 오히려 전립선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도 있으므로 음식을 통한 적절한 섭취를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굴, 견과류 : 굴이나 견과류, 치즈 등에 풍부한 아연은 면역력 강화와 항균작용을 통해 전립선염에 아주 중요한 영상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은 특히 아연을 흡수하고 저장하였다가 정액을 통해 아연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기전은 정자 보호 및 전립선염 예방에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과도한 성생활과 아연 섭취 부족은 전립선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굴과 견과류 외에도 치즈, 육류 등에도 아연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꾸준히 섭취하여야 합니다.

온하치료법의 효과

이상과 같은 온하치료를 받은 환자는 점차 피로감이 개선되고 전반적인 컨디션이 좋아지며, 아랫배의 차가운 느낌이 사라집니다. 또한 통증과 불편감이 서서히 감소하여 초기에 빈번히 느껴지던 불편들이 점차 줄어듭니다. 그리고 마침내는 일상생활 중에 불편을 느끼는 빈도가 줄어들면서 점차 지긋지긋하던 고통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더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습니다.